알림판

공지사항

[보도자료] 11/2, 대구시 지정 습지보호 지역, '달성습지' 생물다양성 탐사 행사 개최 안내

  • 작성자:대구환경교육센터
  • 등록일:20-10-30 11:31
  • 댓글:0건
  • 조회수:42회

본문

대구의 달성습지 주변에는 얼마나 많은 생물이 살고 있을까?

대구시 지정 습지보호 지역인 달성습지에서 112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달성습지 생물 다양성 탐사가 진행된다.

 

대구환경교육센터가 주최·주관하고, 아름다운 재단과 파타고니아가 후원하는 달성습지 생물 다양성 탐사는 생태전문가와 생태강사 등 25여 명이 참가하며, 달성습지 일원에 서식하고 있는 생물들을 참가자들이 직접 관찰하고 기록함으로써 생물 다양성 보존의 중요성을 배우고 연차적으로 달성습지 내 생물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행사이다.

 

대구 지역에서 최초로 진행되는 달성습지 생물 다양성 탐사는 생태전문가와 생태 강사가 팀을 이루어 달성습지 내 어류, 포유류, 식물, 조류, 지질 총 5가지 분류군에 대한 면밀한 조사가 이뤄질 예정이다. 이를 통해 달성습지 생태계 보전을 위한 네트워크를 형성하고자 한다.

 

특히, 생물의 관찰과 기록은 스마트폰 네이처링(NATURING)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함으로써 서식 중인 생물을 촬영, 기록, SNS 공유까지 쉽고 정확하게 처리하고, 생물과 서식지를 중심으로 시간, 위치, 기후 등 환경정보를 포함하는 데이터의 축적을 통해 탐사 결과인 생태 정보를 입체적이고 통합적으로 담아낼 계획이다. 이런 조사 결과는 네이처링 앱 기록을 통해 향후 시민들에게도 널리 공유될 예정이다.

 

대구 지역 내 최대 습지인 달성습지에 현재 어떤 생물 종이 서식하고 있으며, 이들의 생태 환경은 어떠한지 관찰하고 이를 기록해서 남기는 작업은 생물 다양성 보존에 있어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기후위기 시대에 동·식물이 급격한 속도로 멸종되고 있어 생물 다양성에 관한 관심이 어느 때보다도 중요한 시기이다.

 

대구환경교육센터는대구에서 처음으로 진행되는 달성습지 생물 다양성 대탐사를 통해 달성습지 내 생태 환경을 알리고, 다양한 생물이 살아가고 있는 습지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널리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첨부파일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QUICK LINK

TOP